SPF 15가 넘으면 차단효과는 다 거기서 거기고 어차피 땀 때문에 덧 발라줘야 한다는 사실은 잘 알고있는데 아무래도 지수가 낮다보니 좀 찝찝해서요...
상관없을까요?
SPF 15 가 넘는다고 차단효과가 더 거기서 거기는 아닙니다. 분명 SPF 15 (96%) 와 SPF 30 (98%) 는 차단력에서 차이가 있습니다. 다만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생각하듯 SPF 30 은 SPF 15 보다 2배 더 차단력이 강하다 (혹은 두배 더 차단시간이 길다) 라는 것이 아닐뿐이죠. 사실 거기서 거기..를 말할때는 SPF 30 이상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. 그래서 SPF 30+ 이란 표시로 그 이상의 지수는 표시를 하지 않는 나라도 많으니까요 (한국의 경우는 SPF 50+ 로 표시하죠)
질문으로 돌아가서는.. 질문 자체가 틀렸습니다. 제가 언제나 강조를 하는것이 질문이 잘못되면 절대로 정확한 답변이 나올 수 없습니다. 화장품 질문의 대표적인 우문이 바로 이렇게 "화장품을 기준" 으로 두고 "내 피부관리/미용방식을 맞추는 것" 이죠. 예를 들어볼까요? "AHA 10% 세럼 바르면 따로 각질제거 안해도 되나요?" "수분크림만 바르고 보습제는 더 안발라도 되요?" "아이 크림 정말 안발라도 상관없나요?" "클렌징 오일 사용하면 정말 이중세안 할 필요없나요?"
네, 네..화장품 까페같은곳에 가면 여기에 수십개의 답변이 달리는거 봅니다..네, 님..안하셔도 되요...네, 전 그렇게 해여...아니예여..그렇게 하면 뾰루지 나요...등등.. 결국 우문에 우답만 서로 주거니 받거니 합니다.
다시 질문으로 돌아가서 한여름에 SPF20 제품으로 충분하냐구요? 제가 어찌아나요? 제가 님 피부를 모르는데? 그리고 님이 어떤 생활을 하시는지도 모르는데요 님이 광민감성 피부를 가졌는지, 님이 광민감을 유발하는 약을 복용하고 계신지, 님이 최근 각질제거제품을 열심히 사용하고 계신지, 님이 출근/통근을 위해 30분이상 (자동차 창문+도보) 자외선에 노춮이 되는지..주 외출시간이 낮인지 아침인지..햇빛 짱짱한 창문 바로 옆에서 컴퓨터 작업을 하시는지..날잡아 친구랑 바캉스를 갈 계획을 새우고 있는지 (물은 반사율이 거의 2배죠..) 전 님에 대해 아무것도 아는것이 없습니다.
네..광민감과 거리가 멀고 지소력 좋고 광안정화된 자외선 차단제로 두시간 간격으로 자외선 차단제를 덧발라주신다면 상관없을것입니다. 하지만 님이 어떤 자외선 차단제를 선택할지도, 어떤 피부상태를 유지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단순히 예스/노 로 답변할 문제는 결코아니예요. 바로 어제 전 페수살롱에서 심각한 광알레르기로 추정되는 (광대뼈부위에 붉은 두드러기) 손님의 수딩관리를 해드렸습니다. 저 역시 언제나 봄에 광알레르기로 인한 피부습진이 생기구요. 왜그럴까요? 피부가 아직 강한 햇빛에 대한 채비 (멜라닌형성, 각질형성) 이 안된상태에서 최근 갑자기 강해진 햇빛에 노출되었기때문입니다. 한국에서 겨울을 지내다가 갑자기 하와이나 발리로 여행을 떠나면 한여름의 한국에서 떠난것보다 훨씬 더 강한 자극을 느끼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.
오히려 봄의 강한 햇살을 잘 버티시면서 피부가 준비가 된 상태라면 한여름이라도 굳이 높은 SPF 지수를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. 개인적으로 일상 도시생활을 기준으로 본다면 전 계절에 상관없이 SPF20~40정도의 지수를 자신의 피부가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한 최대한 높여서 사용하길 권해드립니다. SPF 15 가 미니멈이긴 하나 현실적으로 자차사용량/덧바름을 완벽하게 가이드라인에 맞춰서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기때문이니까요. 대학입학시험준비할때 딱! 커트라인을 목표로 공부해선 안되지 않겠습니까? -_- 그리고 무기자차성분을 위주로 고르신다면 최소 SPF 30 이상이 되야 만족할만한 UVA (PA++) 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구요..하지만 SPF 40 이상이 되면 클렌징이 힘들어진다거나 피부조임이 나타난나거나하는..높은지수 자외선 차단제에 대한 여러 불만사항이 눈에 띄게 나타난다는 단점이 있으니까요. 결로: SPF 지수는 내가 아무것도 프로텍트를 안한 상태에서 피부자극 (홍반) 이 나타나는 시간 대비 보호효과 를 나타내는 것이지 계절별 분류로 결정하는 것이 아닙니다.
Mary cohr
퓨어 프로텍션 인텐시브 액선 SPF 30
Dermalogica
오일-프리 매트 블럭 SPF 20
Cosmedix
리플렉트 SPF 30
Epicuren
징크 옥사이드 선스크린 SPF20
Philosophy
왠 호프 이즈 낫 이너프 크림 SPF 20
SkinCeuticals
데일리 선 디펜스 SPF 20
SK-II by Max Factor
어드밴스드 프로텍트 에센스 UV SPF 20 PA++
FANCL
Culfee
스킨케어 베이스 UV spf20 pa++
Shiseido
Beauty Voltage
프로텍트 SPF 27 PA++
Bliss
오일 프리 선밴 로션 포 더 페이스 SPF 30+
은설 2008-04-20 16:17:14
역시..그런 차이점이있었군요!! ㅎㅎ 제피부와 생활환경을 잘따져야 겠네요^^ 그리고 커트라인에 대한 비유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..ㅋㅋㅋㅋ
확실히 덧바르기 잘하는게 어려워요. 머리는 알지만..그게 현실적으로 잘안될때가 많긴하져^^
lesnow 2008-04-22 10:21:11
헉..은설님..저랑 이름이 같으시네요. -_- 전 기본적으로 얼굴에 건조하기 때문에 덧바를 경우에는 모이스춰라이져에 자외선차단지수가 포함된 제품을 쓰고있어요. 촉촉하고 덧바른느낌이 나지않아 좋은거 같아요.
happyi 2008-04-24 12:20:31
역시...우문현답..
가끔 느끼는 거지만 위니님의 답변은 넘 예리하신 거 아닌가 싶지만 결국은 이게 바로 정답이구나 하는 걸 느끼게 합니다. 예리하지만 최대한 질문자의 상태를-말하지도 않은 상태를-여러 각도로 설정하시면서 답해주시는 점이 정말...너무 좋아요^^b
은설 2008-11-20 06:18:41
아 늦은 답글이지만 전 본명은 아니구 이름 끝자가 銀 이고 김기혜의 雪 이란 만화를 너무너무 좋아해서 그것을 합친 닉네임이예요. 인터넷을 시작할때부터 썻던거라 거의 뭐 제 예명격? 이라고 할수있겠네요.